[ Essay ] 곌시적 소비는 우늬륌 행복하게 하는가?

2022. 10. 17. 20:07ㆍ💬

1. 서론 – 개읞의 소비가 얎떻게 개읞의 가치륌 규정하게 되었는가

 

자볞죌의 사회에서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곌 상품을 ì‚Ž 수 있는 능력은 읞간을 정의하는 데 핵심적읎닀. 자볞죌의 첎제의 생산곌 소비는 상품을 쀑심윌로 돌아간닀. 사람듀의 음상은 소비로 채워지고 사람듀은 슀슀로 상품읎 된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은 슀슀로륌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곌 직결되얎 있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잘 상품화할수록 더 많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Ʞ 때묞읎닀. 귞렇Ʞ에 새로욎 위계 시슀템은 소비력에 따띌 결정된닀.

 

현대읞듀은 자신의 위상을 드높읎Ʞ 위핎서, 가묞곌 신분 대신 사회 변화에 걞맞는 Ʞ능곌 자볞력을 갖추Ʞ 위핎서 겜쟁한닀. 새로욎 겜쟁의 장에서 ì‚Žì•„ë‚šêž° 위핎서는 학력 자볞을 비롯핎 육첎 자볞, 묞화 자볞 등 겜제적읞 것에 국한 되지 않고 사회적읞 겜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몚든 에너지 자볞을 쌓아가알만 한닀.

 

읎륌 환얞 하자멎, 한 개읞의 삶을 규정하는 몚든 것읎 시장의 범죌로 듀얎왔음을 뜻한닀. 귞에 뒀떚얎젞 슀슀로의 Ʞ능곌 Ʞ술, 묞화와 시간, 성향곌 췚향을 나타낌 만한 몚든 소비가 타읞에게 읞정받지 못하는 것은 새로욎 겜쟁의 장에 뒀떚얎젞 있음을 의믞하게 되었닀. 옷은 ê·žì € 입을 것읎 아니게 되고 자동찚는 ê·žì € 탈 것읎 아니게 되얎버늰 것읎닀.

 

가격의 높고 낮음윌로 상품읎 아닌 ê·ž 상품을 소유한 사람의 가치가 비교의 대상읎 되고 돈윌로 환산되얎 삶을 규정하게 된닀. 새로욎 사회 위계질서륌 만듀얎 낮는 소비 묞화에서 자유로욎 사람은 없닀. 강력한 자볞의 칚입에 따띌 생성된 읎 새로욎 위계 서엎 구조는 부륌 축척하고 소비하는 것에 엄청난 의믞륌 부여했닀.

 

서엎 구조는 닚순히 사회적 특성읎나 묞화적 특성읎 아니고 얎늌잡아 5억년 동안 졎재핎 옚 생명첎의 특징읎닀. 서엎 구조 낎에서 자신의 위치륌 파악하는 뇌의 영역은 아죌 였래전에 생성된, 뇌의 가장 원쎈적읞 부분읎닀. 때묞에 서엎 구조띌는 것은 묞화볎닀는 자연에 더 가깝닀.

 

SNS에 명품을 구맀한 사진을 곌시하며 올늬고 소위 말하는 읞슝샷에 좋아요 개수가 몇 개나 달늬는지에 음희음비한닀는 것은 자신읎 닀륞 사람듀의 부러움곌 선망의 대상읎 되Ʞ륌 원하며 귞륌 통핎 자신의 사회적 서엎의 위치륌 확읞 받고 싶얎하는 지극히 자연적읞 심늬띌고 볌 수 있닀. 때묞에 유행하는 명품듀을 사듀읎는 등의 곌시적 소비가 늘얎나고 결윔 충족되얎지지 않는 욕망에 의핎 더 많은 불안을 느끌게 되멎 읎는 닀시 소비로서 볎상하렀는 형태로 읎얎진닀.

 

 

 

2. 현대 사회에서의 식믌지

Ʞ술의 발전윌로 늘얎나는 공꞉을 감당하Ʞ 위핎서는 수요륌 늘늬Ʞ 위한 소비시장의 확산읎 필요했닀. 귞래서 자볞죌의 국가륌 쀑심윌로 읞류의 역사상 식믌지띌는 개념읎 도입된 것읎닀. 식믌지륌 만듀얎 원료륌 공꞉받고 가공품을 판맀핚윌로썚 공꞉곌잉 읎띌는 필연적읞 자볞죌의의 태생적 한계에서 벗얎나렀 했던 것읎닀.

 

였늘 날의 식믌지는 개개읞에게 옮겚가게 된닀. 여러 맀첎와 믞디얎는 사람듀을 현혹시쌜 소비륌 유도하고 수 많은 ꎑ고로 교묘하게 개개읞을 유혹하여 한 사람 한 사람을 식믌지화 시킚닀. 곌시욕을 심얎죌얎 유행하는 제품을 사도록 유도하고 필요륌 뛰얎넘는 막대한 소비륌 찜출핎서 공꞉곌잉의 묞제륌 핎소한닀.

 

늘 묎엇읞가 유행하고 있닀. 새로욎 것은 아늄답고 바람직한 것읎띌는 읞식을 심얎죌얎 사람듀읎 항상 새로욎 것에 엎ꎑ하게 하는 것읎닀. 귞러한 새로움에 대한 예찬은 대량 생산을 감당할 좋은 전략읎 된닀. Ʞ하꞉수적읞 성장을 가로막지 ì•Šêž° 위핎서는 사람듀읎 싫슝읎 나서 닀륞 상품윌로 대첎할 수 있도록 유읞핎알 한닀.

 

따띌서 유행은 계절 별로, 월 별로 바뀌얎 가멎서 끝없읎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고 많은 ꎑ고가 계절별, 월 별 유행을 강조하는 마쌀팅을 펌치며 사람듀에게 욕망을 죌입시킚닀. 귞에 따띌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옷곌 핞드백듀읎 맀년 옷장 구석에 쌓여가거나 쓰레Ʞ통윌로 버렀지게 되는 것읎닀. 읎제는 사람듀에게 유행곌 곌시적 소비륌 선동하지 않고서는 자볞죌의륌 유지하Ʞ가 얎렵게 되얎젞 버렞닀.

 

국가와 Ʞ업에게 있얎서, 개읞은 하나의 아읎덎티티륌 가진 죌도적읞 유Ʞ첎가 아니닀. 읎 사회륌 유지핎알 하는 사회시슀템의 톱니바퀎읎닀. 귞렇Ʞ에 TV맀첎와 믞디얎, SNS는 사람듀에게 욕망을 끊임없읎 죌입시킀는 것읎닀. 마치 행복읎란 묌걎을 사서 소유하는 것윌로, 특정 찚륌 몰고 닀니는 것윌로, 특정 아파튞에서 죌거하는 것윌로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읎띌 귓가에 속삭읎는 듯하닀. 닚순히 상품을 사는 것읎 아닌 행복곌 권위륌 사는 것읎띌 섀득시킚닀. 소비륌 통핎 욕구륌 충족시킀고, 소비륌 통핎 자Ʞ정첎성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띌 소비가 새로욎 신처럌 떠받듀얎 지Ʞ도 한닀.

 

지ꞈ까지의 한국 사회도 겜제 성장을 위핎 고도 소비 사회로 진입핎 감에 따띌 소비 사회의 묌질적 풍요에 집얎삌쌜젞 있는 몚양읎닀. 성장은 몚든 것을 흡수핎 갔닀. 상품을 사고 쓰는 몚든 소비 행위는 개별자의 욕구가 지시하는 개읞적 행위가 아니띌 사회화된 행동읎 되었닀. 우늬는 ì–Žë–€ 묌걎읎 필요핎서가 아니띌 ê·ž 묌걎에 달띌붙얎 있는 Ʞ혞,슉 아우띌륌 얻Ʞ 위핎 소비한닀. 읎 묌걎읎 나에게 부와 행복곌 사랑을 갖게 핎쀄 것을 Ʞ대하며 묌걎을 소비하게 되는 것읎닀. 소비의 찚원읎나 음상성의 찚원에서 자신읎 예속되고 착췚되고 있음을 쉜게 알아찚늬지 못한닀.

 

우늬는 결윔 소비의 죌첎듀읎 아니닀. 우늬는 엄청난 풍요 속에서 삎아가는 수동적 소비자읎닀. 사회적윌로 가치 있는 것읎띌 읞정되는 통념 안에서, 소비죌의륌 지배하는 Ʞ혞의 질서 안에서 예속되고 착췚당하는 졎재읎닀. 소비는 닀륞 의믞에서 사회묞화적 책임에 의한 사회적 녞동윌로도 볌 수 있는 것읎닀. 자볞죌의 안에서 소비사회의 음원윌로 사는 것은 개읞의 선택을 넘얎선 숙명읎Ʞ 때묞읎닀.

 

욕구,개성,향유,풍부핚은 사람듀의 읎데올로Ʞ 속에 슀며듀얎 우늬에게 후천적윌로 자아륌 부여한닀. 소비죌의에 지배되는 음상 섞계는 소비의 식믌지로 전띜한지 였래읎닀. 읎 식믌지에서 소비는 강요되고 제도화되었닀.

 

 

 

3. ꎑ고

ꎑ고는 묎엇볎닀 상품을 소유하지 못핚을 사람듀읎 묞제로 읞식하고 느끌게끔 하는 것읎 목표읎닀. 읎륌 위핎서 상류잵의 생활을 표쀀윌로 제시하며 사람듀의 계잵 상승 욕망을 자극한닀. ꎑ고는 표멎적윌로는 새로욎 생산품을 소개하는 역할읎지만 낎멎적윌로는 상품의 섞계에 대한 판타지륌 부여하고 욕구륌 찜출핎낎는 음읎닀. 싀제 생활읎 개선 되었는가는 나쀑 묞제읎고, 상품곌 서비슀륌 소유핚윌로서 얻얎지는 사회적 감성을 더 쀑요시 하게 한닀.

 

상품읎 화폐로 가치 환산됚에 따띌서 소비 행위는 많은 것을 지시하게 된닀. 상품은 구맀자의 지위, 연령, 계꞉을 ë‹Žê³  있는 닚위 의믞가 되었닀. ꎑ고는 귞러한 의식을 읎용핎 음상생활의 감각곌 가치ꎀ을 재생산하는 겜제 사회학적 묞화적읞 제도읎닀.

 

닀양한 귌대 가치는 소비륌 통핎 평가받는닀. ꎑ고는 귌대성곌 소비륌 직결하여 귌대적 가치륌 읎용핎 소비 유도륌 Ꟁ한닀. ꎑ고는 성공, 꿈, 행복, 걎강, 교양, 읞격마저 몚든 것읎 상품화되는 현장을 적나띌하게 볎여쀀닀. 아읎가 부몚에게 필요로 하는 사랑도 아읎륌 위한 신제품읞 것처럌 읎알Ʞ한닀.

 

였늘날의 우늬 음상은 상표 상품듀로 채워젞 있고 삶의 감각은 소비 행위와 결부되얎 있닀. ꎑ고는 읎제 Ʞ업을 대변하여 사회적읞 가치ꎀ을 죌입시킀며 우늬에게 의식죌륌 공꞉하고 삶의 윀늬와 철학까지도 가륎치고 있닀. 눈을 뜚멎 볎읎는 몚든 맀첎 믞디얎, 걎묌곌 Ꞟ거늬마닀 만읞을 유혹하는 ꎑ고 묞구와 읎믞지듀읎 넘친닀.

 

불필요한 욕심을 자극하고 병적음 정도로 겜쟁심을 유발하여 ê·ž 묌걎을, ê·ž 서비슀륌, ê·ž 교육을 받지 않윌멎 안된닀는 식의 압박읎 몚든 사람듀의 시각곌 청각을 둘러싞고 있닀. 아칚부터 밀까지 끊임없읎 자볞죌의가 정한 ‘가치 있는 사람’에 대핎서 섞뇌 받는닀. 거Ʞ에서는 누구띌도 소비하는 사람읎 VIP로 대우받는닀.

 

부자가 아니더띌도 부자로 볎읎Ʞ 위한 겜쟁, 낚듀볎닀 귌사한 삶을 ì‚Žê³  있닀는 겜쟁에 몚두가 ì‹¬ì·šë˜ì–Ž 있닀. 심지얎는 왞몚도 하나의 자볞윌로서 겜쟁을 심화하는 도구로 읎용당하고 많은 사람듀에게 소비륌 유도하Ʞ 위핎 만듀얎진 왞몚지상죌의, 학벌죌의등의 펾협한 ‘죌의’가 권력처럌 만연하게 된 것읎닀.

 

사람듀은 자유롭게 상품을 소비하지 않는닀. 사람듀은 자신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훈렚곌 강제 속에 삎아가고 있닀. 벀잠 자동찚는 부와 지위륌 뜻하고, 큎래식 공연의 티쌓 구맀는 품위 있는 음악 췚향을 뜻한닀. 사람듀의 사회 겜제적 지위에 따띌 소비 행위는 정교하게 구성된닀. 각자의 계잵곌 죌위 시선에 따띌 요구되는 복식곌 의례가 있닀. 현대에서의 팚션은 더 읎상 나륌 나타낎Ʞ 위한 수닚윌로만 볌 수 없닀. ì–Žë–€ 읎믞지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륌 볎여죌는 지표가 되Ʞ도 한닀.

 

사람듀은 몚두 자볞죌의적 욕망에서 자유롭지 ì•Šë‹€. 부자읎거나 가난하거나 누구나 돈에 대한 욕망을 통핎 자볞죌의의 지속에 Ʞ여하고 있닀. 몚두가 생산자는 아니지만 몚두가 소비자읞 것읎닀. 상품윌로 읞핎 새로욎 정첎성을 구가하Ʞ 시작한 ‘소비 읞간(Homo cuncumus)’은 였늘날 우늬 몚두의 읎늄읎닀.

 

 

 

4. 진부화

프랑슀의 겜제학자 섞륎죌 띌투슈는 현대 사회가 계획적 진부화에 걞렀있닀고 섀명한닀. Ʞ업에서 신상품의 판맀 쎉진을 위핎 Ʞ졎의 상품을 계획적윌로 진부화 시킀고 있닀는 말읎닀.

 

사용한 지 였래되었닀는 읎유(시간적 진부화)로, 첚닚 Ʞ능읎 나왔닀는 읎유(Ʞ능적 진부화)로, 튾렌디한 디자읞읎 아니띌는 읎유(심늬적 진부화)로 아직 멀쩡한 상품듀읎 왞멎받고 버렀진닀.

 

계획적읞 Ʞ업의 정책곌 자볞죌의 시슀템 안에서 우늬륌 자극하고 욕구륌 충동질하던 상품듀은 ê²°êµ­ 쓰레Ʞ로 균질화 된닀. 소비의 볞질은 욕망의 균질화에 읎륎러서 ê²°êµ­ 소멞되는 것읎닀.

 

띌투슈는 또한 소유하는 순간에 읎믞 수명읎 ì •í•Žì ž 있는 묌걎윌로 가득 ì°š 버늰, 하나의 거대한 소비 사읎큎읎 되얎 버늰 사회 속에서 읞간은 곌연 예왞읞가하고 묻는닀. 읎 음회용 제품의 제국은 마칚낎 읞간마저 ê·ž 대상윌로 삌게 되었고 읎 곌정읎 계속 된닀멎 마칚낎 읞간마저 진부핎 지게 되얎버늬는 날읎 도래할 것읎띌고 말읎닀.

 

ê²°êµ­ 읎상읎띌는 것읎 사띌진 읎 시대에 도태되는 것은 유행읎 지나버늰 상품듀 뿐만읎 아니닀. 읎볎닀 더 심각한 것은 산업구조에 펞승하지 못한 졎재듀, 섀령 펞승했닀 하더띌도 능력곌 서엎에 밀렀 읞정도 졎쀑도 받지 못핎 자졎감을 상싀핎버늬는 사람듀읎 점찚 늘얎나게 되는 것읎닀.

 

 

 

5. ê²°ë¡ 

에늬히 프롬은 현대읞의 자졎감읎 사랑하고 생각하는 개별 읞간윌로서의 자Ʞ 활동에서 나였는 것읎 아니띌 사회겜제적 역할에서 나옚닀고 말한닀. 사람듀은 사회적윌로 죌입된 목표륌 위핎 시장에서 읎윀을 ë‚šêž°ê³  자신을 판맀하는 삶을 ì‚°ë‹€. 행복곌 펞안핚을 위핎 읞간의 손윌로 탄생시킚 섞계가 읞간을 소왞시킀고, 현대읞은 ê·ž 섞계에 비굎하고 묎Ʞ력하게 복종한닀.

 

현대읞은 익명의 권위에 의지하며 왞부의 Ʞ대에 따띌 만듀얎진 자아륌 받아듀읞닀. 귞늬고 ê·ž 곌정에서 점점 묎력감을 느낀닀. 읎때묞에 몚든 발전곌 성췚에도 불구하고 현대읞은 깊은 묎력감에 빠지게 되는 것읎닀.

 

자신읎 원하는 것, 고유의 생각, 자신의 감정을 알멎 자신의 의지에 따띌 행동할 것읎닀. 진정윌로 자신의 위상을 높읎는 것은 나에게 좋은 것읎 묎엇읞지륌 찟는닀는 뜻읎닀. ë‚Žê°€ 원하는 것을 좋은 것윌로 착각하멎 안된닀. 나륌 행복하게 핎죌는 것도 낎게 좋은 것읎 아니닀. 아읎가 원할 때마닀 사탕을 죌멎 아읎가 행복핎 하겠지만 귞렇닀고 사탕읎 아읎에게 좋은 것은 결윔 아니닀.

 

사람은 지ꞈ의 나 자신읎 얎디에 있는가, 지ꞈ의 ë‚Žê°€ 누구읞가, ë‚Žê°€ 얎디로 가고 있는 가륌 정확히 알지 못한닀멎 결윔 슀슀로륌 졎쀑할 수 없닀. 슀슀로륌 졎쀑할 수 없는 사람읎 타읞에게 졎겜 받Ʞ란 더욱 얎렀욎 음읎며, 볞읞의 위상을 드높읎는 것곌는 더욱 더 멀얎지게 될 것읎닀.

 

ì–Žë–€ 소비륌 하는 가는 결윔 개읞의 정첎성까지 섀명핎 죌지 않는닀. 우늬에게 욕구의 충족곌 자Ʞ만족, 행복을 안겚죌겠닀던 소비사회의 앜속은 항상 지첎되거나 유예되Ʞ 마렚읎닀. 하지만 소비자듀은 여전히 소비륌 안띜곌 행복을 얻는 수닚윌로 여Ʞ며 소비 활동을 통한 유희로썚 ꞎ장을 핎소하Ʞ륌 Ʞ대한닀.

 

불곌 100년전의 알만적읞 착췚의 대상읎던 식믌지의 묌질적 착췚는 막을 낎늬지만 Ʞ업의 읎익을 위한 사회적 착췚는 현재진행쀑읎닀. 심지얎는 자신읎 자신을 착췚하는 상황에서 슀슀로륌, 또한 서로륌 시장에 낎닀파는 상품처럌 췚꞉한닀. 읎 몚든 것읎 당 하나, 생산품의 소비띌는 전능한 목표륌 위핎서읎닀. 읞간은 사묌을, 읞간 슀슀로 만든 생산품을 숭배하고 묎늎을 꿇는닀.

 

사회는 우늬에게 묎얞가륌 가지고 소유하Ʞ륌 요구한닀. 귞러나 당 한번도 왜 귞것을 원하는지, 자신읎 추구하는 것읎 정말로 슀슀로 원하는 것읞지 고믌하띌고 하지 않는닀. 읎 때묞에 태쎈 읎래 가장 높은 슀펙을 쌓은 현대 사회가, 가장 묌질의 풍요로움을 느끌고 있는 현대 사회가 싀상은 의믞륌 잃얎버늰 섞대가 되얎 버늬고 만 것읎닀.

 

사회에서 죌얎지는 가치ꎀ곌 정첎성에서 벗얎나 슀슀로 나아갈 방향을 ì •í•Žì•Œ 한닀. 닀시 말하자멎 ë‚Žê°€ 나에게 책임을 지는 것읎닀. 귞러Ʞ 위핎서는 자신만의 원칙을 명확히 섞워알 한닀. 묎의식적윌로 부여받은 가치 Ʞ쀀을 수용하Ʞ 전에 자신에 대핮 알아알 한닀. 귞래알만 자신을 부당하게 읎용하렀는 닀륞 사람, êž°ì—…, 사회의 교묘한 유혹에서 슀슀로륌 지킬 수 있고 흔듀늬지 않을 수 있닀.

 

 

누군가는 닀륞 누군가의 목적을 위한 수닚읎 되얎서는 안된닀.